골프 샤프트 강도 ( 샤프트 종류, 드라이버 샤프트 )

골프 드라이버 샤프트를 고를 때 과연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정말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물론 피팅 센터에 방문 해서 스윙에 맞춰 샤프트를 고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중급자의 경우 스윙 스타일과 스윙 스피드가 일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피팅 센터에서 정확한 측정이 힘듭니다.

예를 들면 초보자는 새로운 하나를 배워 문제점을 고치면 단번에 스윙 스피드가 오르기도 하며 조금 연습을 안하면 공이 아예 안맞을 때도 있습니다.

타이틀리스트 신형 드라이버 TSi 시타 후기 및 스펙 – 보러가기

중급자의 경우 완성된 스윙이 아닌 계속 스윙을 바꿔 나가는 과정일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스윙을 다 완성 시킨 후 피팅을 받으면 되는게 아니냐 할 수 있지만, 스윙은 프로선수도 늘 바꾸는 중입니다.

따라서 상급자가 되면 스윙은 조금씩 변화를 주더라도 스윙 스피드나 스윙 스타일 자체는 이미 잡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피팅을 받았을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아무 샤프트나 “나는 힘이 쎄니까 S 써야지” 혹은 “난 초보니까 R 써야지” 하면서 고르면 매우 고생 하시게 될겁니다.

그럼 중.상급자를 위한 드라이버 샤프트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최고의 골프화 추천 TOP 11 – 보러가기


CONTENTS

  1. 골프 샤프트 강도
  2. 초보자를 위한 스턱 샤프트 고르는 팁
    • 샤프트 테스트시 체크 할 부분
  3. 골프 샤프트 강도 – CPM ( 진동수 ) – 중.상급자
  4. 골프 샤프트 강도 – 토크킥포인트 고르는 방법

골프 샤프트 강도

먼저 샤프트의 강도에 대해 조금의 이해가 필요 합니다.

보통 알고 있는 R, RS 같은 Flax(강도)로 드라이버를 고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샤프트는 강도와 중량을 고려 하여 선택 하셔야 합니다.

투어 선수들이 사용 하는 최고의 드라이버 TOP 8


! 샤프트 강도와 중량 표기

골프 샤프트 강도

드라이버 샤프트의 중량은 보통 40gm ~ 80gm 대 까지도 사용 되며 강도 Flax 는 L 레이디스 , A 시니어(아마추어), R 레귤러 , SR 레귤러와 스티프의 중간, S 스티프, X 엑스트라 스티프 로 나뉩니다.

강도의 순서는 40g 대의 L,A, R, SR, S, X , 50gm 대의 L, A, R, SR, S, X 순 으로 그램대가 높을 수록 강도는 더 강해 집니다. 이 말은 50g 대의 X가 60g 대의 R 보다 약하다는 뜻이죠.

골프 샤프트 강도

*참고- 샤프트 중량은 브랜드 마다 다르지만 샤프트에 70 그램대는 7s 나 70r 과 같이 표시 되어 있습니다.

골프 브랜드 순위, 브랜드별 인기 상품과 특성 – 보러가기

보통 사람들은 무게는 생각도 하지 않고 초보는 R(레귤러)를 쓰라고 하고 조금 힘이 쎈 분들은 S(Stiff)나 X 를 쓰라고 하지만 어떻게 보면 맞기도 하지만 그런 말들은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샤프트 마다 중량이 다르고 각 제조사가 표기하는 강도와 진동수를 표시 하는 CPM이 다르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일관적인 스윙의 데이터가 많은 상급자의 경우 피팅 센터에서 직접 쳐보고 커스텀 샤프트로 정하시는 것을 권장 합니다.

하지만 초보나 중급자의 경우 때에 따라 스윙이 다르고 실력이 늘수록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피팅이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스윙 스피드에 맞춰 적당한 스턱 샤프트 강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행이도 요즘은 헤드에 샤프트만 간단하게 바꿔 낄수 있으니 처음 고른 샤프트가 너무 약하거나 강하다면 나중에 새로운 샤프트를 끼워 넣을수 있습니다.


초중급자를 위한 스턱 샤프트 고르는 팁

헤드 스피드는 가까운 스크린 연습장에서 간단히 측정 하시면 됩니다.

  1. 헤드 스피드가 80mph 미만 이라면 40g 대의 레이디스 샤프트를 사용 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40g 대의 Flax는 80mph에 얼마나 근접 하느냐에 따라 정하시면 됩니다.
  2. 헤드 스피드가 80mph대 라면 50g 대가 적당 하며 Flax는 80mph 대 초반이냐 후반이냐에 따라 정하시면 됩니다.
  3. 헤드 스피드가 85mph ~ 90mph전후 라면 65g 대가 적당 하며 역시 Flax 고르는 방법은 동일 합니다. 무게가 무거운 것이 부담 되는 분들은 60g 이나 55g 대를 추천 드립니다.
  4. 헤드 스피드가 최소 95mph 이상 이라면 70g 대의 샤프트를 쓸수 있는데요. 히터형 스윙에 어림잡아 105mph 이상의 스피드가 나오지 않는 이상 거리 손해를 보실 수 있지만 방향성은 좋아 질수 있습니다. 무게가 무겁게 느껴 지신다면 역시 60g 대 샤프트를 추천 합니다.

위 방식으로 샤프트 시타시 체크 해야 할 부분

  1. 스윙 스피드에 맞게 중량을 선택 하고 시타시 너무 무겁거나 너무 가벼운지 체크.
  2. 너무 무겁다면 가벼운 낮은 중량에 강한 Flax 를 선택한다.
  3. 추천 중량과 추천 Flax 에서 정타율이 높은 샤프트를 선택한다.
  4. 초보자 라면 한 단계 높은 중량과 강도를 선택 하는 것이 오래 쓸 수 있다.

시타 시 몇 차례의 스윙 으로 무겁게 느껴 진다면 낮은 중량을 선택 하고 강한 Flax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무겁게 느껴진다면 체력이 떨어지는 후반 라운드에 적정 스윙 스피드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퍼팅 연습 매트 추천 TOP 12 – 보러가기


골프 샤프트 강도 – CPM ( 진동수 ) – 중.상급자

샤프트는 각 회사에 따라 표기 하는 강도가 다르고 중량도 미세하게 다릅니다.

따라서 A사의 60그램대 S 샤프트가 B사의 60그램대 S 보다 약할 수도 강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 S를 쓰는 사람이 다른 채를 살때도 S를 사면 결국 느낌이 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특히 미국 스펙과 아시안 스펙은 강도 표시에 차이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동양인은 서양인 보다 작고 스윙 스피드가 느리기 때문에 아시안 스팩은 CPM을 낮추어 Flax를 표기 합니다.

보다 정확한 측정을 원하시는 중.상급자 분들은 샤프트 CPM 즉 샤프트 진동수에 따라 고르실 수 있습니다.

신형 G425 드라이버 리뷰 – 보러가기


CPM – 골프 샤프트 진동수

골프 샤프트 강도

CPM (Cycles Per Minute) 즉 1분에 샤프트가 진동 하는 숫자를 말 하는데요.

이 CPM은 샤프트의 탄성을 의미 하며 샤프트 강도를 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그러니 각 회사 샤프트의 강도 표기 Flax를 보고 결정 하는 것이 아닌 CPM 을 보고 결정하면 보다 정확한 강도의 샤프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측정 방법은 그립 부분을 고정하고 튕겨서 1분 동안 몇번이 흔들리는지 측정 합니다.

피팅 센터에 가신다면 자신이 가장 잘 맞는 드라이버를 가져 가셔서 CPM을 측정 하고 그 샤프트와 같은 샤프트를 고르시면 유리 합니다.

*강도가 높은 샤프트는 진동수가 많고 강도가 낮은 샤프트는 진동수가 낮게 측정 됩니다.

기본 5타는 줄여주는 거리측정기 추천 TOP 7도 참고 해주세요~보러가기


스윙 스피드에 맞는 CPM (진동수) 샤프트 고르기

골프 샤프트 강도
샤프트 CPM 은 드라이버 구입시 샤프트 스펙을 참고 하세요.

*위 표는 어디까지나 추천일 뿐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새로 자신의 스윙 스피드에 맞는 샤프트를 찾으신다면 자신의 스윙 스피드를 측정 후 샤프트 제조사 사이트에 표시 되어 있는 샤프트 별 CPM 을 체크 하시면 됩니다.

물론 CPM 또한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요즘 출시 되는 샤프트는 골퍼의 다양한 스윙 스타일과 스윙 스피드 등을 고려해 다양한 특징을 가진 샤프트를 내놓고 있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샤프트 강도는 토크와 킥 포인트 까지 체크 하시면 좋습니다. 초.중급자의 경우 스윙이 일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상급자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퍼터 추천 TOP 5 보러가기


골프 샤프트 강도 – 토크 ( Torque )와 킥 포인트 – 상급자

샤프트의 탄성은 여러가지를 통해 정해 집니다. 위와 같이 CPM 수치가 대표적 이지만 그 밖에도 토크와 킥 포인트가 영향을 줍니다.

골프 그립 추천 TOP 10 (그립 고르는법, 그립 교체)

골프 샤프트 강도 – 토크

토크는 샤프트가 비틀어지는 정도를 말하는데요. 백스윙때 헤드는 열리게 되고 다운 스윙때 헤드는 닫히며 스퀘어로 돌아와야 정타로 볼을 타격 할 수 있죠.

이때 토크값이 너무 커서 많이 비틀리면 헤드가 늦게 닫혀 열려 맞게 되고 너무 낮다면 뒤틀림이 적어 닫혀 맞고 탄성을 이용하지 못해 거리도 줄어들겠죠.

특히 토크는 타구감에 영향을 많이 주는데요.

토크가 높다면 즉 비틀림이 많다면 비교적 부드러운 타구감을 주며 토크가 낮은 샤프트는 비교적 딱딱한 타구감을 줍니다.

드라이빙 아이언 추천 TOP 6 – 보러가기

토크 값은 2.0 부터 6.0 까지 다양 합니다.

  • 헤드 스피드 110마일 이상 – 토크 3 ~ 3.2
  • 헤드 스피드 105마일 이상 – 토크 3.3 ~ 3.5
  • 헤드 스피드 100마일 이상 – 토크 3.6 ~ 4.0
  • 헤드 스피드 100마일 이하 – 토크 4.0 ~ 4.7

위 표는 정확한 수치가 아닌 어디까지나 추천 이기에 정확히 자신에게 맞는 토크 수치는 피팅 센터에서 정확한 수치 측정후 선택 하실수 있습니다.

골프화 추천 TOP 5 – 보러가기


골프 샤프트 강도 – 킥 포인트

킥 포인트는 탄도와 방향성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골프 샤프트 강도

하이킥 일수록 헤드쪽 휨이 적어 탄도가 낮아지며 로우킥에 가까울 수록 헤드 쪽이 많이 휘어 더 높은 탄도를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하이킥 포인트는 기본 탄도가 높고 힘이 강한 골퍼에게 적합 하며 볼은 슬라이스성 구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훅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골퍼는 하이킥 포인트 샤프트를 선택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로우킥 포인트는 기본 탄도가 낮고 힘이 약한 골퍼에게 적합 하며 볼은 훅성 구질이 발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슬라이스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골퍼는 로우킥 포인트에 가까운 샤프를 선택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비거리 보다 방향성 샤프트를 원하신다면 미들 포인트 샤프트가 유리 합니다.

말 그대로 헤드 쪽과 그립쪽이 단단하고 가운데가 가장 많이 휘는 샤프트 인데요.

아무래도 휨이 적기 때문에 중간 탄도의 비교적 정확한 샷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거리가 적게 나가게 됩니다.

  • 로우킥 포인트 – 높은 탄도, 훅, 비거리
  • 미들킥 포인트 – 중간 탄도, 방향성, 비거리 줄어듦
  • 하이킥 포인트 – 낮은 탄도, 슬라이스, 비거리

다양한 골프 그립 종류와 다양한 그립 잡는법 – 보러가기


여기까지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 및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샤프트는 거리와 방향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말 신중히 골라야 하는데요. 위 정보를 참고 하셔서 보다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보다 유익한 골프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나 “골프 장비빨” 을 검색해 주세요^^

골프 스윙 연습기 및 스윙 교정기 추천 TOP 13 – 보러가기

퍼팅 연습 매트 추천 TOP 12 – 보러가기

골린이를 위한 골프 초보 입문 가이드 – 보러가기

골프 볼마커 추천 TOP 13 – 보러가기

드라이빙 아이언 추천 TOP 6 – 보러가기

드라이버 샤프트 쉽게 고르는 방법!! – 보러가기

최고의 유틸리티 추천 TOP 7 – 보러가기

골프티도 아무거나 안쓴다! 골프티 추천 TOP 10 – 보러가기

골린이를 위한 골프용어, 개정된 룰 규정, 에티켓 – 보러가기

다양한 골프 그립 종류와 다양한 그립 잡는법 – 보러가기

골프백 추천 TOP 12 – 보러가기

골프 웨어 브랜드 순위 TOP 12 – 보러가기

웨지 추천 TOP 6 보러가기

퍼터 추천 TOP 6 보러가기

투어 선수들이 사용 하는 최고의 드라이버 TOP 8 – 보러가기

선수들이 사용 하는 골프공TOP 5 – 보러가기

거리측정기 추천 TOP 8 – 보러가기

골프 장갑 추천 TOP 5 – 보러가기

자신의 실력에 맞는 골프공 고르는 법 – 보러가기

최고의 골프화 추천 TOP 9 – 보러가기

선수들이 사용하는 최고의 아이언 추천 TOP 9

골프 브랜드 순위 TOP 13 – 보러가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Writ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